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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네스북'만 3번째, 전체를 좋구만
    카테고리 없음 2020. 2. 3. 02:26

    [DBR/동아비즈니스리뷰] 노트북만 출시하면 기네스북에 오를 회사가 있다. 바로 LG전자다. LG전자가 20하나 9년 한달에 낸 '그램 하나 7'이 세상에서 가장 가벼운 상용 가능한 하나 7인치 노트북으로 기네스 북에 올랐다. 키위, 기네스 북에 등재되고 있는 화상 하나 4토그램 한개 5에 이어3번째 영광입니다. 그램 하나 7은 무게가 약 하나 340g에서 현재 판매 중인 하나 7인치 노트북의 가장 가벼운 중량을 자랑하는 것이다.


    LG전자는 2014년 무게가 1kg도 나오지 않는 노트북이라는'그램 13'을 발매한 뒤 계속 그램 시리즈에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전체가 전자기기 시장이 모바일과 태블릿의 한가운데로 옮겨가면서 탈주한 노트북 시장이 큰 위기를 맞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그런 와중에도 혁신적인 초경량 노트북을 개발해 돌파구를 열었다. LG전자 공식 블로그에 따르면 발매일 해인 2014년 판매량 12만 5000대를 기록한 LG그램은 2017년 35만대 이상 판매되고 3년 만에 판매량이 약 3배 한 시오했다. 역시 급격한 성장을 바탕으로 2018년 초 누적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하면서'밀리언 셀러(Million Seller)'에 즉위했습니다. 전망이 어두웠던 노트북PC 시장에서 LG전자가 소비자의 감정을 되찾은 방법은 무엇일까. DBR 228호에 실린기사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한다.☞기사의 전문을 보고 싶으면 클릭


    20의 하나하나 연말 세계 시장에서 IT대기업가 HP가 PC사업을 매각하는 고가 아니며 분사 방침을 밝혔다. 대등한 시기 상대적으로 실적이 나쁘지 않았던 삼성전자도 PC사업부를 축소해 모바일 사업부로 편입했다. 스마트폰 사용이 보편화되고 태블릿PC가 등장한 시점에 노트북이 나쁘지 않아 데스크톱 시장의 전망은 어둡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노트북PC 시장의 경쟁도 치열했다. China와 대만을 거점으로 한 글로벌 노트북 업체를 중심으로 저가 경쟁이 본격화된 것이다. 그런 상황에서 20하나 2년과 20하나 3년에 발매한 울트라 북한이 성공하지 못한 LG전자의 생각은 점점 깊어졌다. LG전자 PC사업부는 끊임없이 매각설이 나오고 있다. IT업계에서는 이미 20하나 0년 이후 노트북 사양이 더 개선될 여지가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뚜렷한 돌파구도 보이지 않았다.하지만 LG전자는 노트북 시장은 망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생산성 면에서 노트북을 대체할 수 있는 디바이스가 앞으로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었다. 사람들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 익숙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을 이용해 뭔가를 만들어내기는 어렵다는 게 LG전자의 판단이었다. 과제를 하는 학생이든 문서를 작성하는 회사원이든 생산적인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노트북이 분명히 필요했기 때문이다 실제 때 로이에서 나쁘지 않아묘은소 LG전자의 판단은 적중하고 20하나 9년 최근까지 태블릿 PC노트북을 대체하지 않았다. 태블릿PC는 그 용도의 한계를 드러내면서 노트북PC와는 다른 시장으로 나뉘어 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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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사와 달리 노트북 시장 공략을 자결한 LG전자는 그러면 어떤 노트북을 만들겠느냐고 느꼈습니다. 당시 노트북 시장의 최근 트렌드는 '초슬림 노트북'입니다. 대부분의 노트북 업체들은 얼마나 얇은지와 얼마나 오래 쓸 수 있느냐는 조건을 고집했습니다. 하지만 생각과는 달리 무게에 대한 관심은 없었다. LG전자는 경쟁사들이 당시 주목하지 않았던 무게에 집중했습니다. 직전에 출시한 울트라북이 무겁다는 소비자들의 생각을 적극 고려해 불필요한 기능을 가하는 대신 무게를 줄이는 방식으로 하드웨어를 혁신하기로 했습니다.


    목표는 정해졌다. 손쉽게 들고 다닐 수 있는 가벼운 노트북. 하지만 얼마나 지나친 가벼움이 필요한가 하는 소견의 회사 내에서도 제각각이었다. 오랜 논란 끝에 킬로그램 시대에서 그램 시대로 가야죠라는 구체적인 목표가 세워졌다. 그리고 드디어'980g'이라는 목표 무게가 정해졌다. LG전자는 980g자체가 혁신을 상징하는 것이라면 소견하였습니다. 그램의 최대치인 990g보다 하나 0g보다 혁신하겠다는 의지를 도우이웅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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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게 자신 980g을 현실화하는 것은 스토리처럼 간단한 사건이 없었다. 1kg의 벽을 깨는 것은 어떤 부품의 무게를 줄이는 것으로 해결되는 하나 없다. 수백가지 부품의 가중치를 부여한 1g씩이라도 줄여야 목표의 무게의 980g에 도달할 수 있다. LG전자는 눈에 보이는 부분부터 보이지 않는 숨은 부분까지 조금이라도 가볍게 하기 위해 힘겨운 사투를 벌였다. 그램의 개발 과정은 다음 4가지 전략으로 요약된다. ​ 1. 물리적으로 쥬루하나 할 수 있는 것부터 줄여라.개발자들에게 '회로 부분 00g, 배터리 00g, 외관 00g'등의 과제가 주어졌다. 각자 맡은 부분을 조금씩 빼고, 최종 목표인 980g을 달성해야 했다. 1차적으로는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불필요한 무게를 뺐다.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해 빈 공간을 만들고 거기에 구멍을 뚫어 무게를 줄이는 방식이었다. 이 칸로는 노트북컴퓨터의 규모를 줄이는 작업에 들어갔다. 화면 주변의 베젤 폭을 최대한 얇게 하면 튼튼하게 만들어야 했다. LG전자는 노트북의 외장에 알루미늄 대신 가벼운 마그네슘 소재를 적용하는 방식으로 노트북의 규모와 무게를 동시에 줄여 장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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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가치 업&다운 전략 LG전자는 불필요한 부분은 과감히 포기하되 소비자에게 큰 편의를 주는 요소는 적절히 활용 방식으로 무게 혁신을 이어 본 사람다. 2016년에 발매한 그램 15의 경우, 베젤의 폭을 줄이기 위해서 노트형 웹캠의 위치가 모니터의 상단에 모니터 아래 힌지로 내리고 있다. 스마트폰이 하나로 묶이면서 소비자들이 웹캠을 잘 쓰지 않는 것을 파악하고 웹캠의 위치를 과감히 포기한 것입니다. 한편 USB포트와 함께 소비자들에게 꼭 필요한 요소의 경우는 한쌍의 노트북과 마찬가지로그램이라도 3개를 동해나 같게 유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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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비용을 낮추는 무게를 내리기 때문에 마그네슘을 비롯한 높은 소재를 사용하고 있다면 노트북 가격이 오르는 사고가 생성하는 것이다. 아무리 혁신적인 제품이라도 소비자의 주머니 사정을 배려하지 않으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없다. LG전자는 원가를 감안하면 실현 불가능한 기술은 아예 포기하고 개발했습니다. 또 부품 제공업체를 항상 경쟁시켜 더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다.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 그램 시리즈의 내부 부품을 보통화해 생산 규모를 항상화시킨 것도 비용 절감에 큰 도움이 됐다.​ 4. 노트북의 무게는 더 이상 고객의 가치가 없다.그램 13로 노트북의 무게 혁신을 이룬 LG전자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세로프게 가치와 혁신의 요소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980g까지 무게가 떨어지고 있는 추세에서 혁신의 초점을 계속, 노트북, 무게는 투입 비용 대비 효과가 크지 않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었다. 그들은 오히려 작은 화면에 불편한 소비자들 때문에 그람 14, 그램 15와 함께 더 큰 노트북을 출시했습니다.반면 노트북을 구성하는 보조 액세서리인 어댑터가 소비자를 불편하게 한다는 점에 착안해 개발한 신제품도 있다. 어댑터를 들고 다니며 콘센트를 찾는 불편함은 바깥에서 노트북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아무 문제가 없다고 느낀 적이 있을 것이다. LG전자는 이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탄소에 나쁠 것이 없기 때문에 노튜브 배터리가 들어간 노트북 글램 올데이를 출시했습니다. 그램올데이는 배터리 지속시 상당히 길어 하루 종일 종 하나 밖에서 써도 충전이 필요 없는 것이 특징이었다.LG전자는 제품 개발 과정에서 새로 인력을 보강하거나 나쁘지 않아 외부 기술을 사오지 않았다. 대신 기존 조직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여방안 본사, 평택연구소, 평택생산기술연구원 등에 흩어져 있던 PC사업부 조직을 한데 모았다. 생산기술부터 선전까지 모든 인력이 모인 태스크포스(TF)를 만든 것이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이면서 초경량 노트북을 구현하기 위한 아이디어가 다양하게 나왔고 그 결과는 그램 시리즈의 성공으로 나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LG전자의 혁신은 1시적인 것이 마지막 쟈싱지 않았다. 이들은 정말 거의 매년 새 노트북을 내놓고 경쟁사를 앞질렀다. 그 노하우는 신제품 개발을 짧게 단축시킨 데 있다. 신제품 개발은 시장분석, 제품기획, 디자인 등의 과정을 거친 뒤 개발 및 생산에 들어간다. 짧게는 몇 달, 길게는 몇 년의 때때로 걸리기도 할 것입니다. 그러자 신LG전자는 신제품에 들어가야 할 새로운 기능이 자신의 콘셉트를 단숨에 잡아당겨 곧바로 개발에 들어갔다. 이는 전년도의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다시 보고 분석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1이었다 ​ 다만 때 때는 신제품을 출시할 것입니다, 그 결과까지 짧쿳쟈 신는 것은 없다. 오히려 매년 혁신 과정을 거치면서 결과의 완성도는 올라간다. LG전자는 그램 13개발을 통해서 얻은 노하우와 시장에 대한 정보를 그램 14에 적용하고 이를 다시 그램 15에 적용하는 방식으로 혁신을 끊임없이 자신에 갔다. 그리고 소비자가 원하는 사용감을 높이고 가벼운 무게 때문에 지적됐던 내구성도 계속 높였다. 올해 출시한 그램 17은 게이 다용 PC에서 사용될 17인치 대형 화면을 가지면서도 무게는 1340g에 불과하다. 업무상 큰 화면이 필요한 사람들도 쉽게 들고 다닐 수 있는 노트북이 필요할 것이라는 점에 착안한 새로운 혁신 제품이었다. '한명 1노트북'이 어느새 당연한 것이 되어 가는 시대, 앞으로 어떤 혁신적인 제품이 소비자들의 심리울는 것이다 더 기대된다.​ ​의 출처 프리미엄 경영 잡지 DBR 228호 필자 그오은키후와은, 상명대 교수, 볼소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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